본문 바로가기
식물들/필로덴드론

필로덴드론 마요이 번식 및 물꼬 현황

by 스동리-p 2024. 5. 21.

한 달 전 애증의 필로덴드론 마요이 컷팅 후 뿌리가 생성된 일부 개체는 바로 흙에 심어주고 뿌리가 없던 일부 잎은 물꼬 해준 뒤 업데이트입니다. 

 

물꼬 필로덴드론 마요이


그때 당시만 해도 아예 뿌리가 없던 상태라 생명력 강한 필로덴드론 마요이 믿고 물꼬 해주었던 3개 잎 중에 2개에서 뿌리를 비롯한 눈까지 텄네요. 뿌리내릴 때에는 햇빛이 안 보이는 어두운 색상의 병이나 그늘에서 내리는 게 좋다고 하는데 가지고 있는 검정 병은 사이즈가 맞지 않아서 그냥 플라스틱 컵에 메나델 넣어서 그늘에 두었어요.

역시 믿고 심는 마요이…!


심지어 한 잎에서는 두 곳에서 눈이 텄어요.

두 개체 모두 건강한 상태로 보여 바로 흙에 심어주었습니다. 내 식물은 강한 자들만 살아남는다!

 

 

흙에 심어준 필로덴드론 마요이



물꼬 해준 마요이 외에 컷팅 당시 미리 수태 감아 공중뿌리 받아주었던 흙으로 옮겨주었던 5 개체는 과연 살아있을 것인가.

네 아직까지 모두 무탈합니다.

4주 전 컷팅 후 바로 심어둔 필로덴드론 마요이 개체


2 개체는 새로 올라오는 잎 대가 있었지만 영양 부족으로 잎은 안에서 더 자라지 못하고 멈추었거나 죽어버렸어요.

살짝 만져봐도 안에 잡히는건 없고 겉에서 봤을 때도 말라버린 형태입니다.

 

그래도 다행히 본체 뿌리를 못 내렸거나 뿌리 흔들림 문제는 아니니 적응되면 다시 건강히 잎 내어주지 않을까 싶습니다.

해당 잎은 소생이 불가해보여서 영양이 빨리 눈 트는데 쓸 수 있게 칼로 잘라내주었습니다.


나머지 그중 3 개체는 한 달 사이 눈이 터져서 올라오려고 준비 중이네요. 흙에 심어준 뒤 처음 일주일은 혹시 무리 갈까 싶어 그늘에만 놓아두었고 2주 차부터는 제일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모아두었습니다. 물 줄 때에도 메나델 그리고 영양제 섞어서 겉 흙 마른 게 보이면 주기적으로 주었어요.

 

역시 필로덴드론 마요이 생명력이란..!

요즘 날도 좋고 해도 좋으니 탄력 받아서 6월 안엔 새로운 잎을 내어주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.

 

필로덴드론 마요이 본체 

2024년 4월 말 필로덴드론 마요이
2024년 5월 둘째 주 필로덴드론 마요이


그리고 아주 엉성해진 필로덴드론 마요이 본체에서도 양 갈래로 눈이 텄어요.
하루가 멀다 하고 새 잎이 0.5cm 정도 자라는 것 같아요. 내일 보면 더 자라 있고 모레 보면 더 자라 있고.

2024년 5월 15일 필로덴드론 마요이

 

잎 하나는 가짜 떡잎처럼 올라오는 것 같고 좌측에서 터진 눈에서 올라온 잎은 제법 모양을 갖춰 올라오는 것 같아 보이네요. 지금 올라오는 잎뿐만 아니라 얇게나마 다음에 펼쳐질 잎 대도 같이 올라옵니다.

2024년 5월 19일 필로덴드론 마요이

 

불과 3일도 안지나 잎이 서서히 열리는 중입니다. 왼쪽 잎도 처음 올라오는 잎이다보니 명확히 찢어진 형태보단 좀 더 둥그런 잎이 열릴 것 같네요.  필로덴드론 마요이 번식과 성장은 계속됩니다. 

728x90
반응형